• 안내
문의내용




Curcumin (커큐민)은 강황에 함유된 성분으로 강한 항산화 항염증 기능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천연성분입니다. 


하지만 세포 적용시와는 달리 섭취하게 될 경우 그 흡수율과 인체 이용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 부분을 해결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도입된 원료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 다양한 원료 중에서 가장 첨단 기술이 적용된 Meriva라고 하는 커큐민 원료를 소개합니다.





우선 일반 커큐민 원료의 한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40mg/kg 의 커큐민을 쥐에 주사하였을때 1시간 후 빠르게 간에서 포합 대사되어 사라집니다. 조직에 적용될 겨를이 없는 것입니다.


2. 500mg/kg의 커큐민을 쥐에 경구 투여하였을때 혈중 농도 피크는 1.8ng/ml 에 불과합니다. 대부분 Sulfate 염과 글루크론산 염으로 포합 대사체를 만듭니다.


3. 사람 대상 흡수율 확인은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4, 6, 8g 씩 경구 섭취했을때 혈중 농도는 각각 0.51, 0.63, 1.77 mcgM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커큐민은 체내에 있던 물질이 아니고 의약품처럼 외부 물질이기 때문에 간으로 직행하여 간 해독 대사를 거쳐 신속하게 Curcumin Sulfate와 Curcumin Glucuronide 대사체를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인체에 직접 항산화 작용을 할 기회가 매우 적어지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다양한 기법들이 있는데요.





1. 커큐민이 간 대사 효소에 의해서 커큐민 대사체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간 대사 효소를 억제하면 커큐민 혈중 농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후추에 함유된 Piperine 알칼로이드는 간 대사 효소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채택이 되었습니다. 2g 의 커큐민에 20mg의 Piperine 을 섞어 투여했더니 혈중 농도가 그냥 2g 만 먹었을 때보다 20배나 증가함을 보였습니다. 간의 Glucuronidation 대사를 억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다른 약물의 간 대사도 억제하여, 약물의 배설을 억제하고 혈중 농도를 올려 독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Phytosome 이라는 인지질 구조에 커큐민을 결합시키는 방식입니다. 간으로 직행하기 전에 세포의 세포막에 아래와 같이 융합되어 커큐민이 세포안으로 먼저 들어가게 하는 방식입니다. 





Meriva 2.5g에는 500mg의 커큐민과 리포좀 형태의 인지질이 2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커큐민과 리포좀이 결합된 구조를 phytosome 이라고 부릅니다.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Saurabh_Singh40/publication/320147925_A_review_on_phytosomes_Novel_approach_for_herbal_phytochemicals/links/59d2473eaca2721f4369a3d2/A-review-on-phytosomes-Novel-approach-for-herbal-phytochemicals.pdf?origin=publication_detail




그럼 실제로 인지질과 결합시킨 커큐민은 간 대사를 회피하여 혈중 농도를 높힐 수 있을까요?





아래는 4g의 순수한 커큐민과 비슷한 혈중 농도를 가져오는 Meriva 원료 안의 커큐민은 450mg 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eriva 2.2g 정도에 커큐민이 450mg 이 함유하게 됩니다. 즉, 피토좀 형태로 커큐민이 존재하면 약 10배정도 흡수율을 높이게 됨을 보여줍니다.




흡수율 낮은 커큐민을 보완할 새로운 기술 Phytosome, 그리고 그것이 적용된 커큐민 원료 Meriva


커큐민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 비밀번호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 * 게시글을 수정하시겠습니까?
  • 수정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확인 취소
이전글 염증이 당신을 정신적으로 나태하게 만들 수 있다 다음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태아
 검색
 최근본상품 0
 관심상품 0
 좋아요
 공지 / 게시판
 고객센터
 교환 / 반품안내
 이벤트
 모든 이벤트

회원이 되시면 혜택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회원이 되셔서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세요.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