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내
문의내용



얼마전까지 선풍적인 인기가 있던 크릴 오일은 얼마전 사용된 용매의 문제로 안전성 이슈가 있으면서, 저가 원료 사용 제품들이 사용 금지 및 회수 명령이 내려지면서, 제대로 된 제품만 시장에 남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수입되는 원료들에서 핵산 등 크릴오일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용매가 발견되면서 이러한 저가 원료들은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한바탕 소동이 있었지만, 해외에서는 생선 오일에 비해 우수한 크릴 오일의 근거들이 속속 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에는 모두 DHA EPA 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중성지방을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DHA 와 EPA 지방산 함량이더라도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은 그것이 결합된 모양이 다르고 그러한 이유로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방식과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전 연구에서 크릴 오일은 동량의 DHA EPA가 인지질 구조로 존재하는 반면, 일반 생선 오일은 트리글리세라이드 형태로 존재하는데, 인지질 구조가 물과 기름 양쪽에 섞이는 구조이자, 세포막의 구성 구조이기도 하여, 체내에서 트리글리세라이드 형태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사용됨이 잘 연구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2020년도 최근에 소개된 rTG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간의 비교 연구에서는 새로운 이유가 소개되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을 사료에 섞어 먹인 후 체중이나 인슐린 저항성 인자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사용된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의 구체적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선오일 : 알티지 오메가3 60% 농축 오일 (EPA 11%, DHA 47%)

크릴오일 : 인지질형 오메가3 20% 비농축 오일 (EPA 13%, DHA 7%)

참고로 생선오일은 EPA보다 DHA 함유량이 대체로 높은 반면, 크릴 오일은 반대로 EPA의 함유량이 더 높습니다.

쥐들에게 8주동안 사료에 이들 오일을 아래와 같이 섞여 먹였습니다.

1. 고지방 사료만 먹인 쥐 (cHF)

2. 고지방 사료 중 일부를 알티지 생선 오일로 교체하여 체중 g 당 EPA DHA 합으로 30mg 섭취하게 함 (w3 TG)

3. 고지방 사료 중 일부를 크릴 오일로 교체하지만 체중 g 당 EPA DHA 합으로 1/3 수준인 10mg 섭취하게 함 (w3 PL-L)

4. 고지방 사료 중 일부를 크릴 오일로 교체하는데, 생선 오일과 동량인 체중 g 당 EPA DHA 합으로 30mg 섭취하게 함 (w3 PL-H)

5. 저지방 사료 섭취 쥐 (Chow)

결과는 어땠을까요?

고지방은 높게, 저지방은 낮게 체중이 증가합니다.

오메가3를 섭취한 군에서 고지방 군보다 낮게 체중을 늘리는데, 생선오일과 크릴오일 1/3 섭취시킨 군에서 비슷한 체중 증가를 보이며, 생선오일과 동량의 오메가3를 먹인 크릴 오일 군에서는 체중 감량 효과가 월등합니다.







체중 뿐이 아니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알아보는 HOMA-IR 수치나 혈중 인슐린 수치도 동일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크릴 오일에는 생선 오일보다 더 많은 특이한 지방이 있습니다. 포화지방 중 팔미틱산이라는 것이 많습니다. 생선 오일 보다 3배정도 더 많이 함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팔미틱산을 갖고 팔미톨레익산을 만들게 됩니다. 







그런데 팔미톨레익산(POA)은 오메가7이라고 불려지는 지방산으로 아래와 같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체내 지방 축적을 없애면서 체지방을 태우고 식욕을 낮추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크릴 오일이 생선 오일에 비해 우수한 이유가 인지질 구조체로 존재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였습니다.

그런데 추가적으로 생선 오일과 크릴 오일에 함유된 포화지방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는 최초의 연구인 것입니다.

그동안 포화지방이 인체에 나쁘다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생선 오일이 정제되면서 포화지방이 제거되어 왔습니다. 생선 오일에는 팔미톨레익산(POA)의 원료가 되는 팔미틱산이 적기 때문에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은 이 소중한 지방산의 원료가 되는 팔미틱산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정제 과정을 통해서 이를 날려버리면 안되겠죠.

생선 오일과는 다른 크릴 오일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아래의 연구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1388198120301244 



  • 비밀번호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 * 게시글을 수정하시겠습니까?
  • 수정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확인 취소
이전글 코로나 디펜서? 그린프로폴리스 키워드 탐구 다음글 운동과 장내 미생물과의 관계
 검색
 최근본상품 0
 관심상품 0
 좋아요
 공지 / 게시판
 고객센터
 교환 / 반품안내
 이벤트
 모든 이벤트

회원이 되시면 혜택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회원이 되셔서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세요.

카테고리